렉시컬 스코프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함수를 어디서 호출했는지가 아니라 함수를 어디에 정의했는지에 따라 상위 스코프를 결정한다. 이를 렉시컬 스코프라고한다.

렉시컬 환경의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에 저장할 참조값, 즉 상위 스코프에 대한 참조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는 시점에 함수가 정의된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게 렉시컬 스코프다.

 

 

 

전역 함수 foo에서 bar함수를 호출하였지만 렉시컬 스코프를 따르는 자바스크립트는 호출이 어디서 되었든, 함수가 정의된 스코프 상위에서 참조값을 찾기때문에 둘다 반환값이 1이라고 나오는걸 확인 할 수 있다. 

 

 

 

 


클로저

외부 함수보다 중첩 함수가 더 오래 유지되는 경우 중첩 함수는 이미 생명 주기가 종료한 외부 함수의 변수를 참조할 수 있는데 이러한 중첩 함수를 클로저라고 부른다. 

 

x라는 변수를 출력하는 inner함수가 outer 함수내에 중첩함수로 존재하게 되는데, 3번에서 outer함수가 호출되면서 inner함수를 innerFunc라는 변수에 반환해주고 생명주기가 끝나지만 그 뒤에 innerFunc() 을 해줌으로써 inner 함수를 호출시켜주면 놀랍게도 inner 함수가 정의된 outer함수 내 지역변수값을 그대로 가져와서 출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inner 함수는 자신의 평가될 때 자신이 정의된 위치에 의해 결정된 상위 스코프를 [[Environment]] 내부 슬롯에 저장한다. outer 함수는 생명주기가 끝나면서 실행 컨텍스트는 스택에서 제거되지만, 렉시컬 환경까지 소멸하는 것은 아니다. inner 함수가 해당 렉시컬 환경을 참조하기 때문이죠. 어떤 환경이든간 어느곳에 의해 참조가 되고 있다면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되지않기때문입니다. 

 


모든 함수는 상위스코프를 기억하므로 모든 함수는 클로저인가 ?

아니다.

 

 

1. 상위 스코프의 어떤 식별자도 참조하지 않는 함수는 클로저가 아니다. 

 

2. 중첩함수가 외부 함수보다 생명주기가 짧을 때 클로저라고 하지 않는다. 

여기서는 중첩함수 bar가 상위 스코프의 식별자를 참조하니까 클로저라고 할 수 있지만 foo()함수가 따로 bar함수를 반환하지 않기 때문에 foo 호출 이후 더 이상 존재할 필요가 없어 생명주기가 외부함수보다 더 짧기때문에 클로저가 아니다.

 

이렇듯 클로저는 중첩 함수가 상위 스코프의 식별자를 참조하고 있고, 중첩 함수가 외부 함수보다 더 오래 유지되는 경우에 한정하는게 일반 적이고, 이렇게 클로저에 의해 참조되는 상위 스코프의 변수를 자유 변수라고 부른다. 클러저란 함수가 자유 변수에 대해 닫혀 있다라는 의미이다. 

 


클로저의 활용

클로저는 상태를 안전하게 변경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상태가 의도치 않게 변경되지 않도록 상태를 안전하게 은닉하고 특정 함수에게만 상태 변경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위코드가 실행되면 즉시실행함수 실행이 되면서 increase라는 변수에  반환한 함수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그 함수 내부에 상위 스코프의 렉시컬 환경을 기억하는 클로저가 되버린다. 이제 그 다음부터는 increase 변수를 호출하면 저 클로저가 호출이 되면서 변수 num을 어디서든 참조, 변경, 호출이 가능하게 된다. 이 처럼 클로저는 상태가 의도치않게 변경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은닉하고 특정 함수에게만 상태 변경을 허용하여 상태를 안전하게 변경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