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변환과 단축 평가
9.1 타입변환이란 ?
값의 타입은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다른 타입으로 변환할 수 있다.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값의 타입을 변환하는 것을 명시적 타입 변환(explicit coercion) 또는 타입 캐스팅(type casting) 이라 한다.
var x = 10;
// 명시적 타입 변환
// 숫자를 문자열로 타입 캐스팅한다.
var str = x.toString();
console.log(typeof str, str); // string 10
// x 변수의 값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
console.log(typeof x, x); // number 10
개발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표현식을 평가하는 도중에
자바스크립트 엔잔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변환되기도 한다.
이를 암묵적 타입 변환(implicit coercion) 또는 타입 강제 변환(type coercion) 이라 한다.
var x = 10;
// 암묵적 타입 변환
// 문자열 연결 연산자는 숫자 타입 x의 값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자열을 생성한다.
var str = x + '';
console.log(typeof str, str); // string 10
// x 변수의 값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
console.log(typeof x, x); // number 10
명시적 타입 변환이나 암묵적 타입 변환이 기존 원시 값(위 예제의 경우 x 변수의 값)을 직접 변경하는 것은 아니다.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므로 변경할 수 없다. 타입 변환이란 기존 원시 값을 사용해 다른 타입의 새로운 원시 값을 생성하는 것이다.
9.2 암묵적 타입 변환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표현식을 평가할 때 개발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코드의 문맥을 고려해 암묵적으로 데이터 타입을 강제변환할 때가 있다.
9.2.1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1 + '2' // -> "12"
+ 연산자는 피연산자 중 하나 이상이 문자열이므로 문자열 연결 연산자로 동작한다. 문자열 연결 연산자의 역할은 문자열 값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문자열 연결 연산자의 모든 피연산자는 코드의 문맥상 모두 문자열 타입이어야 한다.
`1 + 1 = ${1 + 1}` // -> "1 + 1 = 2"
ES6에서 도입된 템플릿 리터럴의 표현식 삽입은 표현식의 평가 결과를 문자열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 숫자 타입
0 + '' // -> "0"
-0 + '' // -> "0"
1 + '' // -> "1"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Infinity +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 null 타입
null + '' // -> "null"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 -> "undefined"
// 심벌 타입
(Symbol()) +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 객체 타입
({}) + '' // -> "[object Object]"
Math + '' // -> "[object Math]"
[] + '' // -> ""
[10, 20] + '' // -> "10,20"
(function(){}) + '' // -> "function(){}"
Array + '' // -> "function Array() { [native code] }"
9.2.2 숫자 타입으로 변환
1 - '1' // -> 0
1 * '10' // -> 10
1 / 'one' // -> NaN
산술 연산자의 역할은 숫자 값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산술 연산자의 모든 피연산자는 코드 문맥상 모두 숫자 타입이어야 한다.
이때 피연산자를 숫자 타입으로 변환할 수 없는 경우는 산술 연산을 수행할 수 없으므로 표현식의 평가 결과는 NaN이 된다.
// 문자열 타입
+'' // -> 0
+'0' // -> 0
+'1' // -> 1
+'string' // -> NaN
// 불리언 타입
+true // -> 1
+false // -> 0
// null 타입
+null // -> 0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NaN
// 심벌 타입
+Symbol() // -> 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 객체 타입
+{} // -> NaN
+[] // -> 0
+[10, 20] // -> NaN
+(function(){}) // -> NaN
9.2.3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if문이나 for문과 같은 제어문 또는 삼항 조건 연산자의 조건식은 불리언 값, 즉 논리적 참/거짓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표현식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조건식의 평가 결과를 불리언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if ('') console.log('1');
if (true) console.log('2');
if (0) console.log('3');
if ('str') console.log('4');
if (null) console.log('5');
// 2 4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Truthy 값(참으로 평가되는 값)또는 Falsy 값(거짓으로 평가되는 값)으로 구분한다.
9.3 명시적 타입 변환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String, Number, Boolean)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과 빌트인 메소드를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암묵적 타입 변환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표준 빌트인 생성장 함수와 표준 빌트인 메소드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기본 제공하는 함수다.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함수이며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한다. 표준 빌트인 메서드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객체의 메소드다.
9.3.1.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문자열 타입이 아닌 값을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소드를 사용하는 방법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 -> "1"
String(NaN); // -> "NaN"
String(Infinity);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 -> "true"
String(false); // -> "false"
//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 -> "1"
(NaN).toString(); // -> "NaN"
(Infinity).toString();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 -> "true"
(false).toString(); // -> "false"
//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9.3.2 숫자 타입으로 변환
숫자 타입이 아닌 값을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문자열만 숫자 타입으로 변환 가능)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변환 가능)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parseInt('0'); // -> 0
parseInt('-1'); // -> -1
parseFloat('10.53'); // -> 10.53
//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 0
+'-1'; // -> -1
+'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 1
+false; // -> 0
//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1; // -> 0
'-1' * 1; // -> -1
'10.53' * 1;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 1
false * 1; // -> 0
9.3.3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
//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 -> true
Boolean(''); // -> false
Boolean('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 -> false
Boolean(1); // -> true
Boolean(NaN); // -> false
Boolean(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 -> true
Boolean([]); // -> true
//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번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 -> true
!!''; // -> false
!!'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 -> false
!!1; // -> true
!!NaN; // -> false
!!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 -> true
!![]; // -> true
9.4 단축 평가
9.4.1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 단축 평가
논리합(||) 또는 논리합(&&) 연산자 표현식의 평가 결과는 불리언 값이 아닐 수도 있다. 논리합(||) 또는 논리곱(&&) 연산자 표현식은 언제나 2개의 피연산자 중 어느 한쪽으로 평가된다.
'Cat' && 'Dog' // -> "Dog"
논리곱(&&)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true로 평가될 때 true를 반환한다. 논리곱 연산자는 좌항에서 우항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두번째 피연산자, 문자열 'Dog'를 그대로 반환한다.
'Cat' || 'Dog' // -> "Cat"
논리합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 중 하나만 true로 평가되어도 true를 반환한다. 논리합 연산자도 좌항에서 우항을 평가가 진행된다.
논리합 연산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한 첫 번째 피연산자, 즉 문자열 'Cat'을 그대로 반환한다.
논리곱 연산자와 논리합 연산자는 이처럼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피연산자를 타입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반환한다.
이를 단축평가(short-circuit evaluation)라 한다.
단축평가는 표현식을 평가하는 도중에 평가 결과가 확정된 경우 나머지 평가 과정을 생략하는 하는 것을 말한다.
단축 평가 표현식 | 평가 결과 |
true || anything | true |
false || anything | anything |
true && anything | anything |
false && anything | false |
9.4.2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ES11(ECMAScript2020)에서 도입된 옵셔널 체이닝 (optional chaining) 연산자는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elem = null;
// elem이 null 또는 undefined이면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 // undefined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 는 객체를 가리키기를 기대하는 변수가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닌지 확인하고 프로퍼티를 참조할 때 유용하다.
9.4.3 null 병합 연산자
ES11(ECMAScript2020)에서 도입된 null 병합(nullish coalescing) 연산자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null 병합 연산자 ??는 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때 유용하다.
//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이면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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