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와 일급 객체
일급 객체의 조건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 ( 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aux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aux(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건데, 함수는 일반객체와 차이가 있다. 호출의 가능 여부인데, 함수객체는 당연히 호출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함수 객체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하고 있다.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함수는 객체이다. 함수 객체의 내부의 프로퍼티를 확인해보자.
argument,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에만 존재하는 고유의 데이터 프로퍼티이다.
[[Prototype]] or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며,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객체의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 것을 알 수 있다.
arguments 프로퍼티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NaN
console.log(multiply(1)); // NaN
console.log(multiply(1, 2)); // 2
console.log(multiply(1, 2, 3)); // 2
위 예시 코드에서 보듯이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 매개변수는 undefined로 초기화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NaN으로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인수를 더 많이 전달한 경우 초과된 인수를 무시한다. 인수의 개수를 따로 확인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 특성때문에 함수가 호출되면 인수 개수를 확인하고 동작을 달리 정의할 필요할 수가 있는데, 이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arguments 객체이다. arguments 객체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하지만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는데, 예전에는 Function.prototype.call , Function.prototype.apply를 사용해 간접 호출해야 했지만, ES6에서 Rest 파라미터를 도입하면서 편해졌다.
예시를 보자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배열 메소드 reduce를 이용하여 가변 인자의 누적합을 구한것을 알 수 있다.
유사 배열 객체와 이터러블 💡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면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이 된다.
ES5에서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로 구분
ES6에서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caller 프로퍼티
caller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다.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킨다.
length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function baz(x, y) {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앞서 말한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가 생각날 수도 있지만 둘이 엄연히 다르다.
arguments 객체의 length는 인자 (argument )의 개수를 나타낸다.
함수 객체의 length는 매개변수(parameter)의 개수를 나타낸다.
name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ES5: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
// ES6: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갖는다.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선언문(Function declaration)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 bar
⚠️ 주의 사항 ⚠️
- ES5의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 ""를 갖는다.
- ES6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에 대한 식별자 값을 갖는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프로포타입 객체에 접근 가능하다.
const obj = { a: 1 };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hasOwnProperty 메소드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를 반환한다.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이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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